오늘은 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변에 보면 비염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 엄청 많습니다.저 또한 비염으로 고생중이고, 수술한 사람들도 꽤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염 즉 알레르기 비염이란 무엇인지 그 정의와 그리고 증상은 어떠하며, 치료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비염의 정의.
비염은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코막힘중 하나이상의 증상이 같이 나오는 염증성의 질환입니다.' 코속 염증이 긴시간동안 계속되면서 고름이 생기는 축농증으로 나아가기 쉬우며, 축농증이 되면 만성질환이 되어 치료가 잘되지 않는 병입니다. 감기와 비염이 뭐가 다른지 모르시는분들이 상당히 많으신데 평균으로 봤을때 3일에서 4일사이에 증상이 나타나는것을 감기라고 하고, 콧물과 재채기 및 코막힘증상이 오랜시간 계속되는것을 비염이라고 합니다.

비염은 감기를 치료하지 않고 오래두면 발생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감기는 몸속내에 열을 만들어 내고, 열이 체내 위쪽으로 상승하면서 피부를 통해 방출되고 소량의 열이 남으면서 폐에 축적되게 됩니다. 이때 이 열은 폐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게다가 면역력을 떨어뜨려서 비염으로 나아가게 할 수 있습니다.


2. 비염의 증상.

1) 일반적으로 비염(알레르기성 비염)은 재채기가 함께 나타나며 맑은 콧물을 발생시킵니다. 비염이 긴시간동안 방치되면 노랗고 진득한 콧물이 될 수 있습니다. 코 주위가 헐게되면 부드러운 거즈같은걸로 씻어주고 코를 풀때는 양쪽코를 막고 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2) 눈이 가렵기도 하고 코가 가려워 코를 지속적으로 비비거나 재채기를 하기도 합니다. '염증으로 코점막의 신경이 노출되면서 생기는것이 재채기' 입니다.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후각기능이 저하되고 냄새를 잘 맡는 기능또한 떨어진다고 합니다.

3) 비염이 지속되면 눈 밑에 검게 색소침착이 오기도 합니다.

4) 코막힘으로 인해 주로 입으로 숨을 쉬게 되고, 이것은 부정교합이나 얼굴의 변형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3. 비염의 치료방법.

1) 비염환자는 공기변화에 민감함으로 실내에서는 환기를 자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먼지가 많은장소는 가지 않는것이 좋으며, 집안에 동물은 키우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2) 코가막힌경우 습도를 유지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비염은 폐기능이 떨어져서 발생되는 질병이기에 유산소 운동을 통해 폐기능을 좋아지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4.) 비염에 좋은 음식물을 지속적으로 먹어야 합니다. 무를 강판에 갈아 생강과 혼합하여 따뜻한 물을 넣어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는 면역기능을 높여주고 비염증상 예방과 더불어 회복을 도와줍니다. 수세미는 2~3개정도를 약한불에 4~5시간정도 끓이고 식혀서 적당한 온도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이는 비염증상을 좋게하고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크는 민간요법입니다.

5) 병원에가서 도움을 받습니다. 비염이라는 질병은 위에서 언급하였듯 치료하기 무척 까다로운 질병이고, 치료기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비염전문의를 찾아 도움을 받는것도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비염에 대한 정의, 비염의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