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민욱님의 별세, 두경부암의 정의, 두경부암의 원인, 두경부암의 증상, 두경부암의 치료법.



배우 민욱님께서 1년반동안 두경부암 투병을 하시다가 3월1일 끝내 별세하셨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들었습니다. 주변에 보면 암투병으로 고생하시다가 돌아가시는 분들을 많이 뵈었기에 참으로 안타까운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서운암인 두경부암의 정의, 두경부암의 원인, 두경부암의 증상, 두경부암의 치료법에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두경부암의 정의.

뇌 아래쪽부터 가슴의 윗부분을 두경부라고 칭합니다. 두경부에는 혀, 연구개, 후두, 인두 등 음식을 섭취하거나 발성을 내는 등의 다양한 신체기관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들에 발생한 암을 두경부암 이라고 통칭합니다. 그래서 두경부암에는 연구개암, 후두암, 인두암, 설암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2. 두경부암의 원인.

(1) 담배와 술.

담배피는 양과 담배를 피는시간이 증가할수록 두경부암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후두암을 앓고있는 환자 95%이상이 담배를 피는 사람들이며, 전체 담배피는 사람들중 60%가 하루에 한갑넘게 담배를 피운다고 합니다.  담배를 피는것이 술을 마시는것보다 두경부암이 생길 확률을 더욱 높여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담배피는것과 술마시는것을 같이 하게되면 담배만 필때보다 암이 생길 확률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2) 바이러스에 감염.

비인두암이 생기는 것은 '엡스타인바바이러스' 감염과 연관되 있는것이라고 하며, 구강속 '인유두종바이러스'가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나머지 원인들.

뿌리는 페인트를 자주 사용하는 가구제작자들에게 부비동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역류성질환 및 식도질환, 자외선 노출, 두경부의 계속적인 자극이 두경부암의 원인들로서 제시되고 있습니다.


3. 두경부암의 증상.


(1) 구강암: 입속에 덩어리가 있고, 피가나며,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으로 인한 궤양, 음식물을 섭취할때 불편함, 얼굴감각이상 등이 보여지기도 합니다.

(2) 비인두암: 코가 막히거나 피가나는등의 증상, 귀가 멍하거나 사물이 두개로 보이는 증상, 얼굴통증 등 귀와 뇌신경에 연관된 증상들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3) 후두암: 오랜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는 목소리의 변화, 숨을 마실때 목부위에서 나는 이상한소리, 이물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4. 두경부암의 치료법.

암이 생긴 위치에 따라서 수술, 방사선, 항암 치료등을 단독으로 하거나 병행해서 치료합니다.

(1) 구강암.

구강암 초기인경우 수술과 방사선치료를 받을수 있습니다. 수술을 하게 되더라도 기능장애는 거의 발생하지 않고 수술자체에 대한 부담이 많지 않기에 수술을 1차적으로하고, 이미 어느정도 진행된 구강암의 경우에는 수술과 방사선을 병행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2) 인두암.

인두암은 수술, 방사선, 항암방식 모두 치료에 활용됩니다. 수술방식은 인두의 위치가 수술이 힘든부위이고, 수술이후 생기는 미용 및 기능적 문제로 과거에는 공격적으로 시행되지 못하다가 근래에 들어 수술이 가능한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3) 후두암.

후두암 초기인 경우 수술, 방사선 중 하나를 택해서 단독으로 시행하지만, 어느정도 진행된 후두암은 수술 및 방사선치료를 병행하거나 항암 및 방사선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5. 마무리.

지금까지 두경부암의 정의, 두경부아의 원인, 두경부암의 증상, 두경부암의 치료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주변의 지인들을 보면 암은 치료보다 항상 예방을 해야하는 질병이고, 암이 진행이 된 상태에서는 늘 긍정적인 마음으로 치료에 임하셔야 완치가 되는것 같습니다. 이글을 통해 두경부암에 대해 잘 숙지하셔서 늘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