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오늘은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자주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옆구리' 라고 부르는 부위는 몸의 상체 뒷편에서 갈비뼈 아래쪽 부분을 의미합니다. 최근들어 주변 지인들중 몇몇분이 종종 오른쪽 옆구리에서 굉장한 통증이 생겨 신경쓰시는분들을 봤습니다. 알아보았더니 옆구리 부위의 아픔이 생기는 경우가 꽤 많은 사람들이 겪는 증상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옆구리쪽 통증이 생기는 것은 평소보다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상체운동을 심하게 한경우 등 무리한 움직임을 행한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이와같은 통증들의 경우에는 적당한 휴식을 취하게 되면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러한 통증이 없어지지않고 장시간 동안 지속되게되면 병원을 방문하여 그이유가 무엇인지 검사를 통해 밝혀내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를 제외한 오른쪽 옆구리 부위에 통증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본론: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생기는 7가지 이유.

(1) 신장염으로 인해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신장은 체내에서 대사작용을 통해 만들어진 노폐물이나 우리몸에 좋지않은 나쁜물질들을 소변으로 방출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신체기관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신장은 정수기에 장착된 필터같은 작용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신장에 염증이 발생하면 몸에 열이나면서 추위를 많이 느끼거나, 오른쪽 옆구리부위부터 시작해 등부위까지 굉장한 고통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2) 담낭염으로 인해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담낭은 체내에서 만들어진 담즙을 보관하는 신체기관입니다. 이러한 담낭에 바이러스가 들어가 염증이 발생하면 오른쪽 옆구리가 바늘로 찌르는듯한 고통이 생길수 있으며, 몸에 열이나며 추위를 많이 느끼게되고 황달이 생길수도 있다고 합니다.


(3) 맹장염으로 인해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맹장은 몸통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맹장의 기관들중 하나인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되면 배꼽에서 시작하여 복부 위쪽까지 고통이 계속되며 오른쪽 옆구리에 매우 심한 통증이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맹장염이 발생하면 구토를 하게되거나 설사 및 입맛이 떨어지는등의 증상이 동반될수 있다고 합니다.


(4) 간염의 발생으로 인해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간은 오른쪽 복부 위쪽에 자리잡고 있는 신체기관중 하나이며, 체내에서 해독과 살균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통 간염이 발생하거나 간이 나빠진 경우에는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고 헛배가 부르며 소화불량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오른쪽 옆구리쪽에 고통이 있다면 간이 안좋아졌거나 간염에 걸렸을수 있음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5) 요로결석의 발생으로 인해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요로는 콩팥에서 시작해 방광으로까지 연결된 기관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요로에 작은 돌맹이들이 만들어지는 질병을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평소와는 다르게 갑자기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심해지고 구역질을 하며 식은땀이 계속난다면 요로결석이 발생했을수 있음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6) 골반염이 생겼거나 난소에 문제가 생긴경우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난소에 이상이 생겼거나 골반에 염증이 발생한경우 배 아랫부분에 통증이 생긴것을 오른쪽 옆구리에 생겼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7) 대상포진에 걸린경우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리게되면 엄청나게 극심한 고통이 발생합니다. 옆구리는 물론이고 온몸에 통증이 생기고 감각에도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옆구리쪽에 일렬로 물질같은것들이 생긴다면 옆구리에 고통이 심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3. 결론.

지금까지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자주생기는 이유 7가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꼼꼼히 읽어보시고 옆구리 통증이 생긴경우 잘대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