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사람몸의 신체부위중 중요하지 않은곳이 없겠으나, 가장 많이 고생하는 부위를 뽑자면 발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매일같이 학교를 가던 직장을 가던 발을 이용해 걸어가야 하고, 운동을 하거나 샤워를 할때도 발을 이용해 우리몸을 지지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런 발에 질병이 생겨 걷는데 큰 문제가 생긴다면,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되는데, 이런 발에 잘 생기는 질병중에 하나가 바로 족저근막염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족저근막염의 원인, 증상 및 족저근막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본론: 족저근막염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1)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이란 발뒤꿈치에 있는 뼈에서 부터 발바닥 앞쪽 발가락까지 붙어있는 두꺼운 섬유를 칭합니다. 발이 받는 충격을 받아들이고 체중이 있는 상태에서 발을 들어주는데 큰 역할을 하여 걸을때 발의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이란 이런 족저근막이 지속적인 작은 상처를 입어 근막을 형성하고 있는 콜라겐의 변화가 생기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족저근막염을 발생시키는 그 원인이 되는 상황은 평상시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이 운동량이 많아지거나, 장거리 보행을 한경우, 발바닥에 충격이 많이가는 운동을 한경우, 비만, 오랜시간동안 서있거나 등 족저근막부위에 과한 힘이 들어가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관절염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서도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2)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일반적인 증상은 누워있다가 발이 바닥에 처음 닿을때 큰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족저근막염의 증상이 모든사람에게 똑같은 증상으로 나타나는것은 아닙니다. 통증의 상당부분은 발꿈치 안쪽에 생기며, 발뒤꿈치 부분에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본인에게 족저근막염이 발생했을때는 대부분 발뒤꿈치쪽에 통증이 생기곤 했습니다. 이외에도 발가락을 구부리면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만히 있으면 통증이 없다가 보행을 하면 바로 통증이 생기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통증이 조금씩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3)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a. 스트레칭 밴드 이용방법.

족저근막염 치료에는 스트레칭 밴드를 활용할수 있습니다. 누운상태나 의자에 앉아있는 상태에서 몸과 다리를 수직으로 만든후 발을 몸있는 방향으로 40초정도 3번 당기는 방법입니다. 밴드가 없다면 긴수건을 이용하실수도 있습니다.


b. 골프공 발마사지 방법.

족저근막염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골프공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골프공을 바닥에 놓은 상태에서 족저근막염이 있는 발을 굴리는 것입니다. 이때 똑바로 서서 공을 굴려야 하며, 너무 강도있게 하게되면 오히려 다음날 통증이 더 있을수도 있으니 조심스럽게 천천히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c. 엄지발가락 스트레칭 방법.

엄지발가락 스트레칭을 통해서 아킬레스쪽과 발바닥 근막을 당겨주어 통증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엄지발가락을 몸쪽으로 잡아당기고 30~40초간 이상태를 유지하면 염증부분에 좋다고 합니다. 손으로 엄지발가락을 당기기 어려운 상태라면, 벽쪽에 엄지발가락을 대고 젖히셔도 됩니다. 이방법으로 3번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d. 벽보고 스트레칭하는 방법.

벽으로부터 30센치정도 떨어져서 벽을 보고 서있는 상태에서 행해야 합니다. 아픈발을 뒤쪽으로 빼고 발바닥으로 땅을 누르면서 양쪽손으로 벽을 밀어 아킬레스건쪽에 스트레칭이 되도록 해주는 방법입니다. 이 스트레칭을 시행할때는 항상 무릎이 펴있어야 하고, 발뒤꿈치가 땅으로부터 떨어져서는 안됩니다.


3. 결론.

지금까지 족저근막염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족저근막염이 있는 경우 위의 치료방법 스트레칭을 틈틈히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주로 통증이 가장심한 아침과 장시간 책상에 앉아있다가 보행을 시작하기전 해주시는게 제일 큰 도움이 됩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신다면 공감버튼 한번씩 눌러주시길 부탁드리며,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