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의 원인, 통풍의 증상, 통풍의 치료법과 예방법은 무언인가요.


병원에서 근무할당시 통풍으로 고생하시는 어르신분들께서 많았습니다. 사실 상당수의 사람들은 통풍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통풍이란 질병은 노화가 진행되어감에 따라 생기는 것으로서, 젊은 사람들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통풍이라는 병명은 바람이 닿기만해도 아프다고 해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사람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혈액속의 요산농도가 진해지게 되는데 이러한 원인으로 통풍이 생길 확률도 높다고 합니다. 오늘은 통풍의 원인과 통풍의 증상, 통풍 치료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풍의 원인.

통풍이란 단백질중 하나인 퓨린이라는 성분이 체내에서 쓰이고 난 이후 나머지 잔여물들인 요산성분이 체외로 배출되지 못해 혈액속에 축적되어 발생되는 질병입니다. 즉 바꿔말하면 피속의 요산농도가 진해지면 요산염 결정이 관절속 연골과 힘줄주변에 가라앉아 들러붙어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관절에 염증이 생기며, 통증이 함께 생기는 재발성 발작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통풍은 일반적으로 남자들에게 생기는 질병입니다. 왜냐하면 남자들은 콩팥의 요산을 없애는 기능이 노화가 진행될수록 떨어지지만, 여성들은 여성호르몬으로 인해 폐경이 끝나기전에는 요산을 없애는 기능이 계속 발휘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풍이 중년이후 남성에게 발생되고, 여성의 경우에는 갱년기후에 발생된다고 합니다.


2. 통풍의 증상.

(1) 다리, 무릎, 엄지발가락등 가끔씩 아픔이 느껴지며, 장기간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팔꿈치 및 손가락에도 아픔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2) 요산덩어리가 굳어지면서 연골주위에 혹처럼 생긴게 만들어지게되며, 관절이 붓고 콕콕 찌르는듯한 아픔이 생기게 됩니다.


(3) 열이 조금 나거나 몸이 춥거나 떨리는 증상이 보여질수 있습니다.


3. 통풍 치료법과 예방법.

(1) 술을 자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살이쪄서 몸무게가 많이 나가면 안됩니다. 몸무게가 많이나가면 발작이 생길 확률과 그 강도를 낮추기 어렵다고 합니다.


(2) 육류를 많이 드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육류에는 요산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통풍으로 인한 발작은 취침을 이루기 어려울 정도의 고통이 있다고 합니다. 통풍으로 인한 발작이 1년에 2회이상 보여진다면, 병원에서 반드시 약물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병원치료를 받지 않으면 발작이 지속되며, 관절과 신장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4. 마무리.

지금까지 통풍의 원인, 통풍의 증상, 통풍의 치료법과 예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글을 잘 숙지하시어 통풍있으신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