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하면 겨울, 겨울하면 귤이 생각날만큼 겨울에 유난히 많이 먹고 맛있게 먹게되는 과일이 귤입니다. 근래에는 겨울뿐만 아니라 봄,여름, 가을에도 먹을수 있게 되어서 예전보다도 귤에대한 소비가 더 많아졌다고 합니다. 저도 귤을 좋아하고 저희 어머니도 귤을 엄청 좋아하시는데, 어머니께서는 저를 임신하셨을때 귤을 하도 드셔서 제가 태어났을때 황달병이 걸렸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저도 귤을 좋아하는듯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귤의 정의, 귤의 효능 및 귤 다이어트방법 그리고 귤피차 마실때 주의할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귤의 정의.

귤은 일본에서 왔다고 하며, 대한민국에서는 대부분 제주도에서 재배되는 작은키를 가진 나무입니다. 좋은귤을 고르는 방법은 껍질이 얇고 단단하며 크기에 비해 무겁다면 좋은귤이라고 합니다. 주로 10월과 11월 사이에 수확이 된다고 합니다.


2. 귤의 효능.

1) 귤은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귤속에는 베타크립토산틴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때문에 귤을 섭취하게되면 혈관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베타크립토산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과 항암작용이 있기때문에 암과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귤속에는 헤스페리딘 성분도 아주 풍부합니다. 헤스페리딘 성분은 감귤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점은 콜레스테롤를 낮춰주기 때문에 이또한 혈관성 성인병에 좋다고 합니다.


2) 귤은 소화기능을 강화 시켜줍니다. 평소 소화기능이 약하고 소화가 잘 안된다고 한다면 귤을 먹어보는게 좋습니다. 귤은 소화기능을 개선시켜 소화가 잘되도록 해주며, 귤에 붙어있는 하얀실 같은것 속에는 팩틴 성분이 아주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변비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껍질을 벗기고 흰색 실은 제거하지 마시고 그냥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귤을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해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귤이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하다는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사람들의 비타민C 일일 권장섭취량은 80mg 정도 인데, 귤한개속에 비타민C가 40mg들어있다고 하니 귤을2개만 먹어도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을 충족하게 되며, 비타민C로 인해 감기예방, 면역력 개선, 피로회복등의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4) 귤은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귤속에 다량 함유된 베타크립토산틴 성분은 골밀도를 높여주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골다공증과 질병을 예벙해준다고 합니다.  


5) 귤을 섭취하면 기력회복 및 신진대사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귤을 섭취하게 되면 젖산이 만들어 지는것을 방지해거나 제거해주어, 피로회복에 좋고 신진대사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3. 귤다이어트 방법.

귤 칼로리는 1개에 38kcal 정도이기에 다이어트를 하는분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당분도 또한 많이 들어있기에, 과잉섭취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4. 귤피차 마실때 주의사항.

귤피는 귤의 껍질로서, 귤피차는 귤껍질을 사용해 만든 차를 말합니다. 보통 덜익은 귤을 이용해 만든것을 청피 라고 하며, 완전 익은 노란귤로 만든것을 귤피 또는 진피 라고 합니다. 귤은 앞서 언급했듯 소화기능을 좋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지만, 평소에 위장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위장이 좋지 못한 사람이 많이 먹게되면 속쓰림과 구토증상이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귤피차를 마실때는 귤껍질의 농약성분을 확실하게 없애고 먹는것이 좋습니다. 귤껍질의 농약을 제거하는 방법은 식초나 소금을 물에 타서 귤껍질을 씻으면 깨끗하게 없어진다고 합니다.


5. 마무리.

지금까지 귤의 정의, 귤의 효능, 귤 다이어트방법, 귤껍질로 만든 귤피차를 마실때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해마다 자주 먹는 과일인 만큼 위의 내용을 잘 읽어보고 귤을 드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