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사람들이 먹는 음식의 조리과정의 대부분에 식초가 들어갈 정도로 식초는 우리생활의 필수적인 재료가 되었습니다. 냉면을 먹을때도 식초를 넣고, 시큼시큼한 맛을 내야하는 음식속에도 무조건 식초가 들어가며, 과일을 먹기전에 겉에 뭍어있는 농약을 닦아낼때도 식초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식초의 정의, 식초의 효능, 식초의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식초의 정의.

식초는 곡물들을 재료로해서 만들어내는 양조식초, 초산이나 빙초산같은 합성식초 이렇게 2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대한민국에 식초가 처음쓰인것이 정확하게 언제끔인지는 추정할 수 없으나 주류가 나타나면서 쓰인것이라고 짐작되어 집니다. 양조관련법이나 초를 사용했던 기록들이 남아 있는걸 보면 아주 오래전부터 식초가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식초의 효능.

(1) 식초의 살균작용은 천연방부제 역할을 해줍니다. 초산은 식초의 주요성분으로서 아주 강력한 살균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여러가지 채소를 넣어 샐러드를 요리할때 식초를 추가하게 되면, 비타만C를 없애는 각종 균들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져와 깨끗하고 신선한 샐러드를 먹을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 배를 타는 사람들은 장시간동안 여행을 갈때 여러가지 채소를 소금이 아닌 식초에 절여 보관해 비타민 섭취를 했다고 합니다. 


(2) 식초가 체내로 들어가면 체질개선을 해줍니다. 강한 산성을 띄는 식초이지만 체내에 들어가게 되면 알칼리성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알칼리성분은 혈액안에 들어있는 PH를 안정화 및 중성화가 이루어지도록 해주며, 산성화된 체질을 변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식초는 체내의 칼슘흡수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음식을 통해 칼슘을 먹는다고 해도 칼슘자체가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때 식초를 같이 먹게되면 식초속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 성분이 칼슘이 몸속안에서 흡수가 잘되도록 도와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4) 식초를 먹게되면 다이어트 할때 큰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식초는 체내의 지방들은 강제로 태워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식초를 먹게되면 몸속의 대사량을 증가시켜 글리코겐이나 당분을 태워서 뚱뚱해지거나 비만이 되는것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식초의 부작용.

식초원액이 산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치아를 망가뜨릴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물과 혼합하여 정제된 이후 먹는것을 권장하며, 식초가 들어간 음식을 먹은이후에는 반드시 양치를 하거나 물을 마셔 입을 행궈내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초신맛이 위액이 많이 분비되도록 하기때문에 평소 위가 좋지 않거나 위와관련된 질환이 있는 사람은 아주 적은양만 먹는게 좋으며, 공복에 먹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4. 마무리.

지금까지 식초의 정의, 식초의 효능, 식초의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평소에 알고 있던 것들도 있었지만 식초가 체내 칼슘흡수를 돕거나 체질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과 같은 것들은 이번에 알게된 사실입니다. 매일 같이 먹는 식초인 만큼 잘알고 잘 섭취해서 건강해 지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